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라인임장기 두번째 글, 고양시 화정동 화정옥빛16단지 주공아파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6단지 아파트 근처에 있는 고양경찰서 옆에, 고양지구역이 신설예정인데요. 고양경찰서 건너편 건영별빛10단지는 가격이 많이 올랐는데, 고양경찰서 옆 주공옥빛16단지 아파트는 가격이 많이 오르지 않아서,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두 아파트의 공통점은 둘 다 제가 관심가지고 있던 아파트이고(?!), 고양지구역 근처의 어느 정도 평수가 되는 방 3칸 짜리의 아파트라는 것입니다. 차이점이라면, 평수 차이도 있고, 세대수 차이도 있고, 학군의 차이도 있고, 여러가지가 있겠어요.
또 큰 차이점은 10단지는 전고점 돌파했는데 16단지는 아직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저는 건영별빛 10단지도 괜찮지만, 주공옥빛 16단지도 실거주로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앞에 광역버스 전용도로도 있어요. 아주 좋은 환경입니다.

 

왜 주공옥빛16단지만 가격이 많이 오르지 않은걸까요? 정말이지 궁금합니다.ㅎㅎ 정확한 이유를 모르겠다는 건, 온라인 임장의 한계겠지요. 그럼 천천히 화정동 16단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고양시 화정동 고양지구역 옆 화정옥빛16단지 주공 아파트


@호갱노노

 

화정동 옥빛16단지 아파트는 전체 27평이고 514세대로 이루어진 아파트입니다.

현재 매매가는 2억 중반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전고점은 3억 수준이네요.

개인적으로 전고점 돌파는 충분히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이지만 현재 가격에 매수해서 실거주로 가격 유지를 예상하면서 마음 편하게 살기 좋은 아파트라는 생각이죠.
16단지는 96년도에 지어진 25년 차 아파트입니다. 여기는 계획 도시라 어지간하면 90년대 아파트가 대부분이라죠.

 

 

 


매매가 추이


@호갱노노

 

최근 3년의 거래가입니다. 2018년 말에 3억을 찍고 내려왔네요.

지금은 2억 중반에 매수한다면 배가 아프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호갱노노

 

매매가와 전세의 갭이 점점 커지고 있다면, 앞으로도 나쁘지 않겠죠?

 

 

 


실거래가


@호갱노노

 

근에 2억 9천만원에 매매된 내역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서울과 경기도의 집값이 올라가던 2018년 말에 3억을 찍고 내려와서 2019년엔 조금 정체된 모습이었던 것이 실거래가에 그대로 나오네요.

작년에 규제가 좀 심해질 것 같은 불안감 때문에 수도권 집값이 눌림목이었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그 시기와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 서울 집값이 너무 올라서 그나마 저평가인 서울 근접한 경기도 쪽으로 투자가 들어왔다는데, 그때 고양시도 저렴한 물건들은 많이 없어졌었죠.
그래서 낮은 호가들은 좀 매매가 된 것 같습니다.

 

당시에 네이버 부동산에 올려져 있던 호가를 부동산에 방문해서 물어보면 이미 다 팔렸고, 나와있던 물건들도 분위기 보고 많이 들어갔더라는..

 

 

 


위치


@호갱노노

 

알림 표시를 해 놓은 곳이 건영 10단지와 옥빛 16단지 아파트 입니다.

새로 신설될 화정지구역과 그닥 멀지 않은 곳이라는 걸 그냥 봐도 알 수 있겠나요?

 

 

 

 

@호갱노노

 

호갱노노에서 거리 계산을 해 볼 수 있는데요, 대충 계산해보니 두 아파트 다 거리가 비슷합니다.
500m 정도 되네요. 화정지구역까지 -

읽다보니 왜 자꾸 두 아파트를 비교하냐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텐데요, 이유는 그냥 제가 관심두고 있는 두 아파트라서, 입니다.ㅎㅎ

 

 

 

 

@호갱노노

 

네이버 항공뷰로 아파트 위치와 화정지구역 신설지와의 거리를 확인한 모습입니다.

 

 

 

@호갱노노

 

1601동이 초등학교, 중학교와는 가장 가깝지만, 역과는 가장 먼 동이 되겠네요.

1601동이 남향이고 학교 바로 앞이라서 그런지 가격대가 좀 높게 나오는 편인 것 같습니다.

 

 

 


정보


@호갱노노

 

최고층은 20층이고, 6개동에 관리비는 겨울철 20만원 정도, 봄, 여름, 가을에는 그 이하로 나온다고 합니다.

보통 비슷한 연식의 아파트들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걱정할 정도는 아니구요. 난방이야 샷시 새로하면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개인차에 따라 다르니 평균적으로만 보면 될 것 같아요.

 

 

 

 

@호갱노노

 

지도상으로 입구가 3곳으로 보이는데요, 1603동, 1601동, 1604동과 1605동 사이에 있습니다.

이 부분, 직접 확인을 해보지 않고 지도상으로만 확인한 모습이라 실제 입구들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호갱노노

 

초등학교는 바로 앞 지도초등학교로 배정되어 있습니다. 정말 가까워요.

중학교, 고등학교도 참고하시구요.

 

 

 

@호갱노노

 

같은 초등학교를 다니는 아파트&주택들은 이러하네요.

 

 

 

 

@호갱노노

 

어린이집과 유치원도 참고하세요. 아주아주 많다는 것, 그게 중요한 거겠죠~~

신도시가 아니기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많습니다.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은 거리 가까운 게 제일 좋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공시가격과 현재(2020년 2월 초) 네이버 부동산 매물


@네이버부동산

 

 

 

@네이버부동산

 

낮은 가격순으로 검색한 매물들입니다.

며칠 전에 봤던 가격대와 또 다른 느낌입니다. 지난 번엔 저층만 남아있는 걸 볼 수 있었는데, 중층이상들도 조금 보이네요. 여기에 보이는 매물들이 최근 확인매물이 아니라면, 이미 매매완료되었을 수도 있으니 유심히 보거나 부동산에 전화를 해 봐야 상황을 알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부동산

 

높은 가격순으로 검색해보았더니, 3억 정도에 나와있는 매물이 있습니다.

저가에 매물이 여전히 있다면, 굳이 높은 가격에 올라와있는 매물을 살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다만, 3억에 매물이 나와있다면 3억까지는 가긴 가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기대감이 있네요.

호재가 있으니까요.

 

 

 

 

@호갱노노

 

1601동과 1603동을 유심히 보시면요, 학교와 가까운 동이 1601동이고 먼 곳이 1603동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나머지는 다 그냥 똑같은 동일 뿐입니다." 라고 아래 공시가격에 나와있네요.ㅎㅎ(제 맘대로 해석해봅니다.)

 

 

 

 

@네이버부동산

 

1601동과 1603동을 제외한 동은 공시가격이 다 같기에, 대표로 1606동만 가져왔습니다.

 

 

@네이버로드뷰

 

쓰다보니 더 마음이 가는 옥빛 16단지 주공아파트의 모습입니다.

다음 번에 기회가 된다면 실제로 가보고 사진으로 확인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온라인 후기


마지막으로 온라인 임장으로 온라인 정보에 의지를 100%하는 만큼, 온라인 익명 후기를 첨부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좋고 나쁜 내용만 뽑아오는 것이 아닌, 특징있는 글들만 가져오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중앙로 이용이 용이하고 학교가깝고 조용해서 살기좋음 화정에 살면 중앙로의 장점을 너무 잘알게됨

관리비 저렴하고 고양경찰서 버스역 도보 5분거리로 버스로 출퇴근 매우 편리합니다. 거실이 작고 작은방이 매우 큰 구조로 조금 아쉽습니다.

앰블란스, 소방차 소음 조금 있음

걸어서 화정역까지 얼마정도 걸리나요??(남자걸음) 어떤분은 10분이라 하고 네이버나 다음은 15~18분이라 하니 어느정도가 맞는건가요?? 후문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버스타고 가는데 3호선 이용하기 더 편할까요??
ㄴ 10분이면 충분하죠
ㄴ 화정역가지 일직선거리라 10분충분함니다.후문길은 이쁘고아름답슴니다.17단지 사는저도 많이이용함니다
ㄴ 후문쪽 마을버스 한번에 화정역까지 가는것도 편하고요, 걸으면 남자기준 대략 9~10분 걸려요.

행신역 화정역 고양경찰서 등 대중교통 이용할때 접근성이 참 좋아요
주차공간이 너무 턱없이 부족합니다..

20년이 되가는 아파트라 한 여름철 에어콘 풀가동이면 전력량 과부하로 선풍기사용을 부탁드린다는 안내방송이 자주 나옴. 주변 아파트 대비 층당 4세대임에 비해 엘레베이터도 두대나 되어 고층에 거주해도 불편함이 없음. 1604동 바로 뒷편이 서울행 버스정류장이며 마을버스 한번에 화정역까지 갈 수 있다. 주변에 롯데마트 고양점, 초록마을, 공원 등의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어 노부부나 신혼부부들이 살기에 좋다.

롯데마, 세이브존, 이마트 등이 걸어서 갈 수 있을 만큼 가까이 있어 좋습니다. 
1분 거리의 중앙로로 가면 강남, 광화문 등으로 갈 수 있는 광역 버스가 있습니다. 좋아요~

버스교통은 화정 행신 통틀어 최고. 대곡역 1정거장 메리트 좋아요. 층간소음, 주차난은 주변 아파트 대비 평균. 학군좋고 공원좋고 교통좋고 살기 아주 좋음

따뜻하고 관리비 적음
층간소음 있고 주차난이 심함

대곡소사선(김포공항 2정거장이면 접근) 2021년 완공
GTX A 완공되면 강남 20분대 접근 가능
대곡중앙역 역세권 개발

큰 호재들이 많아서 집값 상승 보고 들어온
투자자 분들이 많지요 저도 그 중에 한 명

16단지에서 아무 버스나 잡아타도
1정거장(2분)이면 대곡역에 도착해서
대곡역 접근성 최고입니다.

16단지 복도식 아파트지만 복도창이 다 설치되어 있어서 좋음. 중문 달았더니 집이 너무 훈훈함. 복도창이 있고 없고는 정말 큰 차이임.
 
엘레베이터에서 내리면 왼쪽 오른쪽 복도 중문이 나눠져 있어서 왼쪽 오른쪽 2가구씩밖에 없음. 그래서 옆집은 한 집 밖에 없어서 좋음.

경비 아저씨들 진짜 친절해서 집에 문제 생기면 사소한 부분도 케어해주심 이건 진짜 좋음.

그러나 다른 아파트들도 그러지는지 모르겠지만, 
1층에 내려서 계단 내려가면 사이드에서 담배 피는 분들 가끔 발견할 수 있는데 향후 이에 대해 조치를 요청할 예정.

저는 도로소음으로 겨울빼곤 도저히 창문을 열 수 가 없더라고요..ㅜㅜ

고양경찰서 근처라 방범CCTV가 도배되어 있어 치안도 훌륭합니다. 완벽한 입지조건이라고 봅니다.

87,89m2두타입인데 89m2는 방3개에요. 87m2은 2개구요.

2동과 3동이 방2개고 나머진 3개예요

장점 : 저렴한 가격, 길건너 공원
단점 : 주차 불편, 관리비 약간 많이 나옴

제가 지금 도로쪽 거주중인데 폴딩도어하면 안 들리더라고요^^ 서울로 가는 교통 진짜 편해서 좋네요

 

 


@호갱노노

 

 

행신역, 능곡역, 화정역, 그리고 곧 생길 대곡역과 화정지구역 위치 사진 캡쳐해서 가지고 왔습니다.

화정과 행신 통틀어서 어느 정도 교통의 요지에 있는 20평대 중반 이상의 아파트인 16단지의 아파트가 되겠네요.

 

그럼 이번 글은 여기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댓글